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생리통
여자라면 누구나 공감이 갈 것입니다.
조금만 아프고 지나가면 다행이지만 많이 아플때는 배가 뒤틀리는 것 같고 설사에 식은땀까지 나는 경험을 해본적이 있으실겁니다. 월경 전, 시작 후에 배가 살짝 불편해지고 예민해지는 것 부터해서 고통이 심하신분들은 꼭 보세요.
저도 매달 너무 고통스러워서 생리통 극복하는 저만의 방법을 찾았답니다.
생리통완화 다섯가지방법
첫째, 카페인을 피하고 몸이 따뜻해지는 차를 마십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 체계를 자극하여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생리 과정 동안 자연적으로 확장되는 자궁 혈관을 좁게 만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고 카페인이 없는 차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차로 디카페인 커피나 생강차를 마시는데 생강차에는 몸이 따뜻해지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생리를 시작하기 3일전, 생리시에 주기적으로 마셔주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온찜질을 해줍니다.
온열요법으로 체온을 높입니다. 아랫배에 따뜻한 기운이 전달되면 혈액순환이 잘되어 고통이 완화됩니다. 온열패치, 온찜질팩을 데워 배를 따뜻하게 해줍니다. 이때 화상입을 수도 있으니 꼭 옷 위에다 찜질을 해줘야합니다.
셋째, 마그네슘, 칼륨이 많은 음식을 챙겨먹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의 이완을 칼륨은 신경근육 기능과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리통은 자극성 근육수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마그네슘이 많은 호두, 아몬드, 아보카도, 녹색잎 채소, 칼륨이 많은 바나나, 감자, 아보카도 등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생리통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넷째, 생리통 완화 자세를 미리 알아둡니다.
발차기자세- 등을 평평하게 눕고 다리를 구부려 발을 높은곳에 올려놓습니다. 근육의 피로와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무릎가슴자세- 등을 평평하게 눕고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깁니다. 자궁근육을 이완시키고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손으로 무릎 눌러주기- 앉은 자세에서 손바닥을 무릎위에 올려놓고 눌러줍니다. 복부근육이 이완되어 생리통이 완화됩니다.
다섯째,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먹습니다.
혈중콜레스테롤,혈행 개선하는 감마리놀렌산, 항산화작용을하여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 필요한 비타민E, 칼슘과 인 흡수에 필요한 비타민D 등이 포함된 여성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해줍니다.
저는 요즘 약사가 설계한 영양제를 먹고 붓기와 통증이 있는 생리증후군에서 벗어낫습니다.
다만 영양제를 섭취하기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또한 위 다섯가지 방법은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일 뿐 심각한 통증은 의료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방법으로 하루라도 빨리 고통에서 벗어나시길 기원합니다.